2005년 6월 25일 토요일

길 위의 인연

여행 도중 만난 세계 각국의 여행자들과 현지인들2003.03-2004.04


길 위의 인연은 잠시 스쳐가는 것을 전제로 하기에 오히려 쉽게 마음을 열고 좋은 기억을 나눌 수 있는 측면이 있다. 각자 삶의 내력은 달라도, 이 버스를 타게 된 구구절절한 사연을 몰라도, 여행을 떠나왔고 그래서 같은 버스에 타고 있다는 사실은 뭔가를 공모한 것처럼 느끼게 한다. 애써 붙잡을 이유도 없고, 꼭 뭔가를 바랄 만한 것도 없으며 관계에 연연해 할 필요도 없으니 쿨한 만남도 이만한 게 없다.

몰디브의 수도섬에서 세시간 거리에 있는 굴히섬의 초등학교 건물 옆에서 아이들이 놀이를 하고 있다. 택택택 돌아가는 발전기가 섬 전체에 제한적으로 전기를 공급하는 인구 700의 작은 섬. - 몰디브 굴히 섬 2004.03


서로 다른 말을 쓰지만, 눈빛과 표정, 몸짓으로 상대방의 마음을 조금씩 알아간다. 호기심 가득찬 눈 으로 쳐다 보다가 말을 걸면 부리나케 달아나던 아이들이 어느새 내게 먼저 인사를 하고. 사진을 찍어 보여 달라고 졸졸 따라다닌다. 아이들이 귀에 꽃을 꽂아 주고 조개 껍질, 소라 껍질, 야자 열매를 선물로 주었다. 맨발로 뛰고 뒹굴며 까르르 소리내 웃는 모습이 아름답다.

일상의 주변에서 온갖 인연과 이해로 얽혀있는 사람들, 소중한 사람일수록 가끔은 붙들고 있는 끈을 조금 느슨하게 놓아보면 어떨까 하는 생각이 든다. 백배 소중한 관계가 백배 더 아름다워지기 위하여.

(코스모폴리탄 2005.7.)

댓글 없음:

댓글 쓰기